인류의 건강증진과 수명연장에 여러 학문 분야가 다양하게 기여하고 있지만, 백신만큼 많은 사람들을 질병으로부터 구한 것은 찾기 힘들고, 지구상에서 특정 감염병을 완전히 퇴치시키는 역할뿐 아니라 이제 백신은 새로운 감염병의 도전에 대해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어 수단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은 암과 만성병의 예방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백신은 개발에서 생산과 보급, 그리고 효과적인 정책수행과 평가까지 모두 함께 잘 진행되어야 비로소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백신에 관여하는 영역도 최첨단의 면역학과 같은 기초학문에서부터 감염학, 소아감염학, 역학, 보건경제 및 정책 등 관련된 학문의 범위가 매우 넓고 이를 포괄해서 백신학(vaccinology)이라고 정의를 합니다.
백신학은 백신이라는 공통점을 가운데에 두고 각 전통적인 학문의 최첨단 영역이 모여있는 셈인데 이는 새로운 백신을 개발하는 연구자든지 국가예방접종 정책을 수립하는 정책가든지 ‘백신’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만들어진 학문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신을 둘러싸고 있는 각 세부영역의 전문가들이 백신을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백신의 개발부터 정책까지 다같이 올바른 방향의 추진력을 얻어서 백신사업이 성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려대학교 백신혁신센터에서 우리나라 백신전문가 양성을 위한 백신학 교육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백신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우리나라가 백신강국으로 거듭나는데 디딤돌이 되었으면 합니다. 바쁘신 중에 강의를 맡아주신 강사분들과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거듭 감사를 드립니다.